본문 바로가기

삶/좋은생활도움글

지름신을 물리칠수 있는 WEALTH 방법론

제가 생각해낸 것은 아니고 어느 블로그에서 정리한 방법을 다시 간추려서 소개할려고 합니다. WEALTH는 아래 6가지 내용의 첫글자를 따서 만든 acronym (영어의 첫글자들로 만든 합성단어) 입니다.

W
ant or Need? 정말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갖고 싶은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정말 필요한 것은 사야하지만, 가지고 싶은 것은 꼭 살 필요는 없겠지요?

Ego? 물건을 사는 것이나 자신을 위해서 돈을 사용하는 것이 나의 Ego를 멋지게 보이기 위해서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 동료가 새로 뭔가를 샀다고 자신도 그에 맞추어야 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지요.

Add-ons? 물건을 샀는데 추가로 들어가야 하는 비용이 없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트북을 샀는데, 모니터가 작아서 LCD 모니터를 새로 구입해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 등과 같은 추가비용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합니다.

Lifestyle? 짧은 머리를 하면 관리가 편하다고 생각했는데, 젤도 사용해야하고 머리도 자주 깍아줘야 하고 등등 불편한 일이 생깁니다.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인해서 발생하는 비용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Time? 물건을 사면 계속해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요즘 프린터가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Happiness? 새로운 물건을 사면 행복합니다 - 뿌듯하지요...하지만, 금방 시들해진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Want/Need 와 Add-on 에 대한 것은 상당히 공감이 갑니다. 집에서 잘 쉬고 있는 mp3 플레이어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팟터치를 산것 - 정말 사고싶어서 샀지 필요해서 산 것이 아니지요. 사실 아이팟터치나 아이팟 사면 부가적으로 사야할 것이 참 많아 집니다 - 일단 케이스 (없으면 흠집나기 때문에), 자동차용 충전기, 외장 스피커...

[원본 링크: http://www.getrichslowly.org/blog/2009/08/12/4b-one-key-to-w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