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좋은생활도움글

사랑에 빠지는 12가지 방법

케퍽에 있는 좋은 글을 보고 제 블로그에 갈무리 해둡니다.

사랑에 빠지는 12가지 방법

메건 그레서

나와 완벽하게 어울리는 이성을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된 12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이 12가지 방법을 살펴보면 정반대되는 사람들끼리 더 끌린다거나, 떨어져 있으면 그리움이 더욱 간절해진다는 등 이제까지 연애소설에 단골로 등장해 온 많은 수법 중 무엇을 믿어야 하고 무엇을 믿지 말아야 할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닮은 사람에게 끌린다
당신과 가능한 한 비슷한 사람을 찾아보라. 그쪽에서도 당신을 찾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우리는 유사한 조건, 관심사, 가치관 등을 가진 배우자를 선호하는데, 그런 사람이 나의 가치를 알아주기 때문이다. 외모 역시 자신과 닮은 상대에게 끌린다. 우생학자 프랜시스 갤턴 경은 이미 1세기 전에 이 현상에 주목했으며, 이후 배우자들의 유사성에 관련된 수많은 연구가 그 사실을 입증했다.

가까운 곳에서 찾자
산 넘고 물 건너에 나의 짝이 있을 거라는 생각은 접고, 근접성의 원리를 기억하라. 바로 옆 책상이나 옆 골목처럼 잠재적 애정의 대상과 지리적으로 가까이 있으면 그만큼 여러 번 눈에 띌 가능성이 높아지며, 사람이란 자꾸 볼수록 더 정들게 마련이다(첫 만남부터 워낙 반감이 심한 비극적인 경우만 제외하고). 같은 직장 동료나 옆집 처녀 총각이 결혼하는 경우가 많은것이 다 그런 이유다.

원한다고 말하라
애타는 감정을 품은 채 입 다물고 있는 일은 이제 그만두라. 사회심리학자인 아서 애런에 의하면, 사람을 확실히 흥분시키는 1순위 조건은 누군가 자신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을 누군가 좋아한다는 사실에 기분이 좋아진 나머지 상대방에게도 우호적인 감정이 된다. 좋은 말로 치켜새우는 사람에게는 아무래도 마음이 누그러진다.

눈동자를 들여다보라
유치하기 착이 없는 연애소설에도 일말의 진실은 있다. 첫눈에 반한다는 것이 실제로 있을 수 있으며, 서로 시선을 자주 맞출수록 더욱 좋아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눈동자는 가장 흡인력이 큰 신체 부위로, 동공이 크게 확대될수록 일이 잘 풀린다는 것이 심리학지 애커드 헤스의 결론이다. 그는 실험 대상자들에게 동공의 크기만 달리한 똑같은 이성의 사진을 보여주고 어느 쪽이 더 매력적인지 물어보았는데, 동공이 더 큰 사진이 더 마음에 든다고 한 사람이 다른 쪽의 두 배였다.

신체언어를 활용하라
달콤하게 속삭이던 사랑의 밀어가 이제 바닥났다고? 그렇다면 신체언어를 활용하라. 여성과 남성 모두 소리 없는 이 의사소통 방식을 이해한다. 이때 가장 확실하고도 효과 만점인 방법은 그저 미소를 띤 채 바라보는 것. 그런 다음 머리카락을 쓸어 넘기는 등 “맵시 가다듬기” 동작으로 이어진다.
‘확실한 신체언어 안내서’의 저자 앨린 피스는 남자를 결정적으로 불붙게 만드는 것은 여성의 “복종” 제스처, 즉 손목이나 목처럼 연약한 신체 부위를 들어내 보이거나, 다리를 꼬는 행동(두 다리를 꼬고 나서 위쪽의 발을 아래쪽 발목에 돌려서 거는 동작은 고 다이애나 비가 처음 찰스 황태자의 연정을 불태우던 때 훌륭하게 활용한 작전이다)등이라고 지적한다.
남자는 대개 더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가랑이를 벌린 과시 동작”으로 우월하게 보이려 한다. 흔히 엄지손가락을 주머니에 찔러 넣은 채 나머지 손가락들로 성기 부위를 “가리키는” 동작이다(마이클 잭슨이 상당한 효과를 거두었던 동작이다).

외모도 중요하다
어머니가 말씀하시던 인간의 내먼적인 아름다움 따위는 잊어버리라. 멋진 외모의 소유자가 평범한 사람보다 더 똑똑하고 섹시하며 성공적이라고 간주되는 것은 세계 어디서나 보편화된 시각이다.
진화론적 사회 이론가들에 따르면, 인간은 자녀 생산의 성공 기회를 높일 수 있는 요인에 더 높은 점수를 준다. 바로 그런 이유로 남자들은 젊고 윤기 있는 머리칼을 가진, 엉덩이가 허리의 3분의 1만큼 더 큰 여성을 선호한다. 반면 여자들은 키 크고, 나이가 든 남자 쪽을 더 선호한다. 나이가 많은 남자일수록 태어날 자식들에게 제공할 자원을 더 많이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신중하게 말하라
위에서 말한 성별간의 차이는 공개구혼 광고에서 잘 드러난다. 인구조사 결과를 보면 여성들은 외모를 강조한 광고를, 남성들은 재력을 부각시킨 광고를 실으며, 여성들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응답을 적게 받는 반면 남성들에게는 정반대 현상이 나타난다.
수수해서 눈에 잘 안 띄는 여자나 무일푼 남자라도 개인 광고에 실어서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단어가 하나 있다. 그 놀라운 마법의 “마음 따듯한”이라는 형용사다. 따뜻하다고 묘사되는 사람은 행복하고 남들과 잘 어울리며 인기가 높을 것이라는 믿음을 불러일으킨다.

비교는 금물이다
심리학자 새러 구티에와 더글라스 켄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성들은 뭐니뭐니해도 보편적인 기준에서 서로를 평가한다. 연구자들은 실험에 참가한 남자들에게 “플레이보이”잡지에 들어있는 브로마이드를 보여주거나 예쁜 여자 연예인이 나오는 TV프로그램을 보게 한 뒤, 자기 데이트 상대의 외모를 점수로 매겨 달라고 요청했다. 짐작할 수 있듯이 사진이나 TV프로그램을 보여준 뒤의 데이트 상대는 그런 것을 보기 전에 비해 낮게 평가되었다.
이 실험으로 나타난 것은 대비효과라는 현상으로, 사물을 어떤 순서로 접하느냐에 따라 그 상대적 차이에 대한 인간의 지각이 왜곡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밝은 물체를 바라본 뒤에 어두운 물체를 쳐다보면, 처음부터 그것만 따로 본 경우에 비해 훨씬 더 어듭고 칙칙하게 보이게 마련이다.

공포 상황에서 반할 수도 있다
영화 “스피드”의 마지막 장면에서 산드라 블록이 키아누 리브스에게 말한다. “심한 긴장을 경험하며 맺어진 관계는 결코 좋게 이어지지 않는대요.” 이에 키아누 리브스는 “그렇다면 그런 경험 말고 섹스로 관계를 맺어야 되겠군요”라고 답한다. 두 사람의 얘기에는 어느 정도 진실이 담겨 있다. 격렬한 긴장을 경험하면 확실히 성적으로 끌리는 느낌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감정이 극도로 고조된 순간을 이성과 함께 겪고 나면, 우리 눈에는 상대방이 더 매력적으로 비쳐진다. 심리학자 신디 메스톤과 페니 프롤릭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롤러코스터를 타기 전과 후에 파트너를 각각 점수로 매겨 달라고 요청했다. “자극의 전이”라 불리는 이 효과는 흥분된 감각을 엉뚱한 원인에 귀인시키는 것으로, 심장이 요란하게 박동하면 우리는 그 정확한 원인과는 무관하게 당장 함께 있는 사람 때문인 것처럼 여기고 그 사람에게 매료된다.

함께 술을 마시라
술집 문닫을 시간이 임박할수록 덜 까다롭게 상대방을 고른다는 결과를 보여준 연구가 있다. 이를 “비어 고글 효과”라고 부르는데, 술을 마시면 못생긴 사람도 미남미녀로 보인다는 것이다.
텍사스대학교의 제이미 펜베이커 교수가 술집 손님들에게 저녁 때 세 번에 걸쳐(9시, 10시 반, 자정)파트너로 점찍은 이성의 점수를 매겨 달라고 부탁한 결과, 남성과 여성 모두 자정에 파트너가 가장 멋지게 보인다고 평가했다. 파트너의 머리가 두 개로 보일 만큼 곤드레만드레 취한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짝을 찾을 시간적 여유가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는 곁에 있는 사람이 멋지게 보이기 시작한다.

상대방을 행복하게 만들라
사람은 자신의 기분이 좋은 때일수록 함께 있는 사람을 더 좋아하게 된다. 따라서 만약 초저녁에 만났을 때 데이트 상대자의 기분이 별로라면, 빨리 그 사람 기분을 유쾌하게 만들어줘야 한다. 안 그러면 당신에게는 그날 희망이 없다. 그렇다고 해서 상대방에게 바람직한 긍정적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할 책임까지 당신에게 있다는 얘기는 아니고, 그들이 기분 좋을 때는 가까이 있기만 해도 당신에게까지 행복의 눈부신 광채가 펴진다는 말이다. 이것이 바로 데이트 상대와 만나거나 그 사람을 데리고 갈 장소를 신중히 잘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치과수술을 하거나 언제 싸움이 터질지 모르는 곳 등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곳에는 데려가지 말고 잘 피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그때 느낀 불안감이 언제까지나 당신에 대한 기억과 함께 따라다니기 때문이다.

이 모든 방법을 함께 시도하라.
제대로 높은 점수를 얻으려면 데이트 상대를 번지점프 하는 데로 데려가 확실하게 흥분을 고조시키고 난 다음, 지독히 못생긴 사람들만 등장하는 권투영화를 한편 보고 나서 불빛이 어두침침한 바에서 그날 저녁을 마무리하라. 이쯤 되면 비어 고글 효과의 도움을 빌지 않더라도, 당신의 눈동자가 큼지막하게 확대될테니 기회도 그에 비례하여 늘어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http://fileserver.cgntv.net/File5/Files/vidanova/love.b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