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핫이슈

중국 멜라민 파동 - 한국으로 수입된 과자에서 발견


중국에서 파문이 일고있는 멜라민 성분이 중국에서 만들어서 한국으로 OEM 수출된 과자에서 발견되어서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유가공품이 함유된 수입 가공식품에 대해 수거검사를 한 결과 중국 천진가련화국제유한공사에서 OEM으로 제조한 해태제과의 '미사랑 카스타드'(제조일자 2008.07.22, 유통기한 2009.04.21)와 (주)제이앤제이인터내셔널이 홍콩에서 수입한 '밀크러스크'(수입일자 2008.08.13, 유통기한 2010.01.02)에서 멜라민이 검출됐다고 24일 밝혔다.

[출처: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942060]

해태제과에서도 깜짝 놀라면서 무조건 전량 수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마, 과자 판매량이 뚝 떨어질듯합니다.

아래 사진은 해태제과의 미사랑 카스타드입니다.  밀크러스크 사진입니다. 당분간은 무서워서 중국에서 제조된 과자는 먹기가 힘들것 같네요.


도대체 멜라민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알아봤습니다.  멜라민은 식용으로 사용이 금지된 제품이더군요.

멜라민은 합성수지(플라스틱)의 하나로 주방 식기나 접착제, 페인트를 만들 때 사용된다. 멜라민을 먹으면 급성신부전이나 신장암의 원인이 된다. 멜라민의 주원료인 석회질소가 결석을 형성해 세뇨관을 막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60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해 벌써 4명의 젖먹이가 멜라민 분유를 먹고 사망했고 홍콩에서도 환자가 보고되고 있다.

우유에 멜라민을 넣으면 우유의 단백질량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보통 단백질량은 아미노산의 질소량으로 추정하는데, 멜라민의 화학 구조에서 질소가 많기 때문에 멜라민을 조금만 넣어도 질소량 측정값이 더 나오게 된다.

[출처: http://blogs.kormedi.com/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