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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퍽의 Calm님이 작성하신 7 habits 강좌입니다. 스티븐 코비의 유명한 책인 "성공하는 사라들의 7가지 습관"에 관한 강좌입니다. 내용이 너무나도 알차고 도움이 될 것 같아 제 블로그에 가지고 왔습니다. 원글을 보실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자기관리 시스템] 2부 7 Habit편 #1 - 서문, 개인의 승리를 이끄는 습관들(습관.1,2,3)
[자기관리 시스템] 2부 7 Habit편 #2 - 대인 관계의 승리를 이끄는 습관들(습관.4,5,6)
[자기관리 시스템] 2부 7 Habit편 #3 - 시스템의 유지 (습관.7)


본 요약은 한국 경제 신문사에 주최하는 7 Habit 12주 Workshop에서 사용되는
Workshop 교재를 바탕으로 정리되었습니다. 따라서 책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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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에 들어가며
7 Habit에 관해 알게 된 건 GTD보다 약 1년쯤 이전의 일이다. 처음 7 Habit을 보았을 때 미쳐 발견하지 못했던 것은 7 Habit은 일정관리시스템이 아니라는 것이다. 엄밀히 말해서 7 Habit에서 다루고 있는 일정 관리 시스템은 3번째 습관-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단원뿐이다. 그 단원을 구체적인 시스템으로 만들어낸 것이 프랭클린 다이어리이다. 7 Habit과 프랭클린 시스템을 동일시 여기다 보니까, 오랜 시간 7 Habit이 시간 관리 기법인 줄로 착각하고 있었다.

7 Habit은 말 그대로, 성공에 도움을 주는 "습관"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참고로 프랭클린 다이어리의 사용법에 관한 설명은
http://www.eklc.co.kr/www/shop/atoz/atoz06_01.asp?q=piik&courseCd=39200009
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사용법 요약은 생략하겠다.

[] 7 Habit 실천 과정
1. 주간 단위로 계획하라.
2. 습관을 실천하라.
3. 배우기 위해 가르쳐라.

p.6 성숙의 연속성 도표

[] 7 Habit의 기본 근간
- 효과성의 원칙 = P/PC균형을 위한 원칙
- 원칙에 맞추어진 패러다임
-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

[] 효과성이란? = P/PC Balance
- 탁월한 결과(Production) + 생산능력(Production Capability)이 균형 잡힌(Balance) 상태
- 생산해야 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 물적/재정적/인적/기술적 자원들=생산능력이 결과 생산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 / 이러한 자원을 어떻게 관리(Balancing)하고 있는가? -> 생산/생산능력의 균형을 얼마나 잘 유지하고 있는가?

@ 시각(패러다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조건화(성장과정, 환경, 경험 등)

1단계: 개인의 승리
[] Habit.1 -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 선택의 습관
1) P/PC균형을 위한 원칙
- 효과적 사고: 나는 선택의 자유가 있고, 선택한 것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다.
- 비효과적 사고: 나는 환경의 산물이다.

2) 패러다임
- 나는 내가 한 선택의 산물이다.

3) 행동
a. 잠시 멈춘 다음 원칙에 따라 반응하라.
 ? 주도적 행동이란?: 자극에 대해 우선 멈춘 다음 원하는 결과를 고려하여 원칙에 따라 반응을 선택한다. 즉. 자극-선택의 자유-반응의 순서로 진행된다.
 ? 선택에 영향을 주는 4요소
 ① 자아의식
 ② 상상력
 ③ 양심
 ④ 독립의지

b. 주도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 주도적인 언어: ~ 하자, ~할 수 있어, ~할거야. ~한다. ~이 낫다. 내가 하겠다.
? 반사적인 언어: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는 원래 그래. ~때문에 미치겠다. ~않을 것 같아.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해야만 한다. 만일 ~라면

c. 영향력의 원을 확대하라
? 영향력의 원이란?: 당신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의 영역.
? 관심의 원이란?: 당신이 관심을 두고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영역.
? 주도적으로 행동하려면 자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역들에 초점을 맞추라! 그러면 결과적으로 영향력의 원이 점차 넓어진다.

d. 변화시키는 사람이 되어라.
? 스스로에게,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습관과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방식을 심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라.

4) 행동의 결과
- 영향력이 증대됨, 자아의식이 높아짐, 능동적이 됨, 창의력이 커짐

[] Habit.2 -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 비전의 습관
1) P/PC균형을 위한 원칙
- 정신적 창조는 실제적 창조에 선행한다.

2) 패러다임
- 효과적 사고: 나는 내가 설계한 것에 맞춰서 산다.
- 비효과적 사고: 나는 주어진 대로 산다.

3) 행동
a. 행동하기 전에 결과를 마음속에 그려보라.
예) 회의를 시작할 때, 새해, 새 달, 새 주 계획을 세울 때,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휴가 계획을 세울 때, 중요한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등

b. 자기 사명서를 만들고 그에 따른 삶을 살라.
① 자기사명서의 이점
- 당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해준다.
- 초점을 제공한다.
- 주어진 대로 사는 게 아니라 스스로의 삶을 설계하도록 해준다.
- 매일의 의사결정에 기준이 된다.
-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깨닫게 해준다.

② 중요 역할(=인간관계와 핵심 책임)별로 어떤 유산을 남길지를 적어보자.
? 중요 역할을 7개로 정리해서 적어보자. (직업별, 개인별)
? 각 역할별 주요 관계 인물을 정리해보자.
? 당신이 죽은 후, 위에 정리한 관계자들이 당신을 추억하는 칸에 어떻게 적어주기를 희망하는지 써보자.
? 위와 같은 찬사가 실현되려면 해야 할 중요한 일들이 무엇인가?

c. 자신을 발견하라: 다음의 질문들에 답해 보자.
① 자아의식
? 나는 이럴 때 최상의 상태가 된다.
? 나는 이럴 때 최악의 상태가 된다.
? 내가 직장에서 진정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내 개인적인 삶에서 진정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나의 타고난 재능과 소질은?

② 상상력
? 만약 내게 무한한 시간과 자원이 있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 나의 실현 가능한 목표는?
? 나는 이러한 사람이 되고 싶다.

③ 양심
? 다른 사람을 위해 미래에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공헌은 무엇인가?
? 비록 여러 번 회의가 들더라도 정말 해야 한다고 느끼는 일들이 있는가? 그것은 무엇인가?

d. 당신에게 영향을 끼친 사람들을 생각해보자.
? 이름
? 존경스런 특성

e. 자기 사명서의 초안을 작성하라.
? 멈추지 말고 5분간 무엇이든 써보라.
? 더 이상 쓸 것이 생각나지 않으면 무엇인가 생각 날 때까지 계속해서 펜을 움직여라.
? 내용에 신경 쓰지 말고 생각나는 대로 종이 위에 써라.

f. 자기 사명서를 수정하고 다듬어라.
① 사명서의 수정과 다듬기를 도와주는 아이디어들
? 영감을 자극하는 문학서적, 시, 명언들을 참고하라.
? 당신이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성취나 공헌에 대한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전기나 자서전을 읽으라.
? 다른 사람들의 사명서를 참고하라.
? 당신에게 소중한 가치를 찾기 위해 일기를 쓰거나, 옛 일기들을 검토하라.
? www.eklc.co.kr에서 "리더스 존/나의 사명서를 찾아서/사명서 작성마법사"를 활용하라.
? 자기 사명서를 시각적 자료나 오디오로 만드는 것을 고려해보라.

② 효과적인 자기 사명서의 주요 특징들
?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성의 원칙을 표현한다.
? 인생의 방향과 목적을 제공한다.
? 도전의식과 영감을 자극한다.
? 비전과 가치관을 표현한다.
? 중요한 역할과 책임을 규정한다.
? 인간의 4가지 차원의 욕구를 규정한다. (신체적-, 사회/감정적-, 정신적/지적-, 영적 욕구)
? 당신 안에 있는 최고의 것을 나타낸다.

③ 사명서에는 개인 사명서, 팀/부서/회사 사명서, 가족 사명서 등 여러 종류가 있을 수 있다.

4) 행동의 결과
? 원하는 결과에 대한 명확한 정의
?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깨달음
?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를 판단하는 판단기준 확립
? 성과의 향상

[] Habit.3 -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 성실성과 실행의 습관
1) P/PC균형을 위한 원칙
- 우선 순위에 따라 성실하게 행동할 대 효과적인 삶을 살 수 있다.

2) 패러다임
- 효과적인 사고: 나는 소중한 것을 먼저 한다.
- 비효과적인 사고: 나는 긴급한 것을 먼저 한다.

3) 행동
a.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일에 집중하라.
① 나침반과 시계: 나침반이 항상 시계 앞에 놓여야 한다.
? 나침반: 당신의 사명, 방향, 가치. 즉. 당신의 인생 지침 (효과성, 대인관계, 중요한 것)
? 시계: 당신의 약속, 일정표, 활동. 즉, 당신의 자기 관리 방식. (효율성, 스케줄, 긴급한 것)
② 시간 매트릭스


긴급함
긴급하지 않음
중요함
Matrix. I
Matrix. II
중요하지 않음
Matrix. III
Matrix. IV
? 중요함: 당신의 가치, 사명, 우선순위가 높은 목표들로부터 비롯된 활동들
? 긴급함: 즉각적인 관심을 요구하는 활동들.

b. 중요하지 않은 일을 제거하라.
? 당신의 일상에서 자주 발생하는 Matrix. III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함.)에 해당하는 일이 무엇인가?
? 위와 같은 활동들을 제거하거나,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c. 주간 계획을 세워라.
① 사명과 역할을 검토하라.
? 매주 사명서와, 그 사명에 따른 역할들(=주요 인간관계와 책임 영역)을 검토하라.
? 역할을 선택할 때는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하라.
- 개인적인 것과 직업적인 것을 모두 고려하라.
- 7개 이하로 선택하라.
- 어떤 역할을 항상 목록에 오르게 된다. (예: 부모, 배우자, 친구로써의 역할)
- 창조적이 되라.

② 큰 돌을 선택하라.
? 한 주를 계획할 때 다음의 질문에 스스로 답하라:
- 이번 주에 이 역할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가?
? 큰 돌은 다음의 것들에 의해 결정된다.
- 양심
- 사명
- 목표
- 주요 프로젝트

? 큰 돌은 다음과 같은 것으로 표현된다.
- 업무
- 약속
- 집중할 영역

③ 주간 일정을 세워라: 일정표에 항상 큰 돌을 우선적으로 배치하라.

④ 일일 계획을 세워라:
? 일일 계획 수립의 3단계
- 오늘의 예정 일정을 점검하라.
- 현실적인 업무리스트를 작성하라.
- 우선 순위를 정하라.
? 언제? 하루가 시작되기 전에
? 어디서? 조용한 곳에서
? 얼마나? 5~10분 정도

⑤ 효과적인 관리 시스템이 갖춰야 할 효소들
? 통합성: 업무, 약속, 메모/노트, 연락처의 4가지 항목이 모두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되어 있나?
? 이동성: 항상 지참할 수 있는가?
? 적합성: 당신의 요구에 정확히 부합하는가?

d. 일일 계획을 세워라.

4) 행동의 결과
? 조직과 개인의 생산성 향상.
? 위기의 감소.
? 주변의 신망 획득.
? 삶의 균형과 마음의 평화.


2단계: 대인 관계의 승리
1) 왜 개인의 승리가 대인관계의 승리보다 선행되어야 하는가?
-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타인에게 요구할 수 없다.

2) 감정은행계좌
- 감정은행계좌란 대인 관계에 존재하는 신뢰의 향을 설명하는 표현. 예입은 신뢰를 쌓거나 회복시키며, 인출은 신뢰를 파괴하고 감소시킨다.
- 사람 간의 행동은 인출, 중립, 예입 중 한 가지를 발생시킨다.
- 감정은행계좌에서 기억할 점들
① 5:1의 법칙: 하나의 인출을 만회하려면 4개 정도의 예입이 필요하다.
② 상호 인식차이: 어떤 사람에게 예입이 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겐 인출이 될 수 있다.
③ 예입은 진실하고 일관되게 하라. 티끌 모아 태산

- 감정은행계좌 쌓기
① 중요한 사람과의 감정은행계좌 잔고를 -100점에서 +100점 사이로 추측해보라.
② 그 사람이 예입이라 여길만한 3가지 일을 적어보라.
③ 그 사람이 인출이라 여길만한 3가지 일을 적어보라.

[] Habit.4 - win-win을 생각하라 / 상호유익의 습관
1) P/PC균형을 위한 원칙
- 대인관계를 효과적이고 장기적으로 유지하려면 상호존중과 상호유익이 필수적이다.

2) 패러다임
- 효과적 사고: 이 세상에는 모든 사람이 나누고도 남을 만큼 충분한 것들이 있다.
- 비효과적 사고: 모든 것은 한정적이므로 상대방이 많이 가질수록 내 몫이 적어진다.

- 인간 관계에서의 상호 작용 6가지 유형
① 승-승: 모두에게 좋은 해결책을 찾아보자
? 서로의 유익을 추구한다.
? 경쟁적이지 않고 협조적이다.
? 더 많이 경청하고 충분한 대화 후에 이야기 한다.

② 승-패: 나는 어떻게든 당신을 이기겠다.
?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사고 방식.
? 권위주의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
? 승리하기 위해 지위, 권력, 자격증, 재산, 처세술 등을 사용한다.

③ 승: 내가 이기기만 하면 당신이 이기든 지든 관심 없다.
? 자기 중심적이다.
? "내가 먼저" 라고 생각한다.
? 다른 사람의 승 또는 패에는 전혀 관심을 갖지 않는다.

④ 패-승: 나는 항상 희생 당한다.
? 자신의 기대, 기준, 요구를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지 않는다.
?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거나, 달래려고 애쓴다.
? 자신의 감정을 묻어 둔다.


⑤ 패-패: 내가 이기지 못할 바에는 너도 추락시키겠다.
? 매우 의존적인 사람의 마음가짐.
? 아무에게도 이익이 없기 때문에 이기는 사람이 없어진다.
? 승-패 혹은 승의 빗나간 마음가짐이다.


⑥ Win-Win or No Deal: 양측이 모두 이길 수 없다면 거래하지 말자.
? 승-승의 최종 형태이다.
? 양측이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다.
? 사업거래나 인간관계의 초기에 가장 현실적이다.

@ 승승을 생각하려면 개인의 승리에 기초한 풍요로운 심리 상태에 놓여야 한다.

3) 행동
a. 용기와 배려의 균형을 이루어라.
? 용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
? 배려: 존중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경청하는 의지와 능력.
? 개인적, 직업적 관계 있는 사람들을 선택하여 그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보라. 아래 표의 적절한 위치에 그들의 이름을 적어 보라.

용기 있게
대함


용기 있게
대하지 못함



적게 경청함
많이 경청함
b. 상호 유익을 모색하라.
? 승-승 전략을 유익을 얻을 수 있는 관계와 상황을 설정해보라.
? 관계자 이름 / 상황 / 나에게 유익한 것, 상대방에게 유익한 것을 적어보라.

c. win-win 합의서를 작성하라.
? 효과적인 승승 합의서의 요소들
① 기대 성과: 마음 속 목표가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성과는 무엇인가?
② 실행 지침: 내가 따라야 하는 규칙은 무엇인가? 결과 달성을 위한 실행 지침은 무언가?
③ 가용 자원: 내가 활용해야 할 자원은 무엇인가? (예: 사람, 돈, 도구, 물자, 기술 등등)
④ 성과 확인: 얼마나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성과 확인 방법)
⑤ 손익 결과: 성과를 달성한 것에 대한 보상은 무엇인가? 달성하지 못했을 때의 결과는?

? 승승 합의서가 유효한 상황들
- 기대를 분명히 하고자 할 때
- 더 많은 임파워먼트가 필요할 때
- 책임을 위임코자 할 때
- 상충되는 우선순위를 한 방향으로 정렬하고 싶을 때.

d. win-win 시스템을 구축하라.
- 승승이 구조적으로 가능한 형태의 시스템을 구축하라. (예: 성적의 절대 평가 시스템)

4) 행동의 결과
? 더 빠른 문제 해결
? 보다 적극적인 참여
? 보다 관대해짐
? 풍요로운 대인관계

[] Habit.5 - 먼저 남을 이해하고, 다음에 자신을 이해시켜라. / 상호 이해의 습관
1) P/PC균형을 위한 원칙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면 내가 먼저 상대방을 이해해야 한다.

2) 패러다임
- 효과적인 사고: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듣는다.
- 비효과적인 사고: 나의 의견을 말하기 위해 듣는다.

3) 행동
a. 처방하기 전에 진단하라.
?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단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도 들이지 않고 해결책을 처방한다. 그들은 타인의 상황을 이미 잘 이해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자신의 기준에 맞춘 처방을 내린다.
? 자서전적 반응: 자신의 준거 기준에서 출발하는 자서전적 반응은 상대방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방해한다.
① 충고: 문제에 대한 상담, 충고, 해결안을 일방적으로 제시한다.
② 탐색: 자신의 준거나 관점에 따라 탐문한다.
③ 해석: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야 타인의 동기, 원인, 행동을 분석/해석한다.
④ 판단: 판단을 내리는 행위, 또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것.

b. 공감적 경청을 하라.
? 공감적 경청은 타인의 감정을 받아주고 반영해주며 자신의 말로 정리해 주는 것이다. 비공감적 경청에는 충고, 상담, 응수, 논박, 해결책 제시, 수정, 변경, 판단, 동의, 반대, 단정 등이 있다.

? 상대방의 반응에 따른 단계
① 빨간: 말을 멈추고, 다음의 경우에는 공감적으로 경청하라.
- 감정이 고조 되었을 때
- 당신이 문제의 핵심에 접근하고자 할 때
- 당신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낄 때
- 상대방이 이해 받고 있다고 느끼지 못할 때
② 노랑: 말을 늦춰라. 잘 관찰하고 공감적 경청의 자세를 회복하라.
④ 녹색: 계속 진행하라. 다음의 경우에는 이해시켜도 좋다.
- 문제가 명확하고 서로가 이해하고 있을 때
- 대화 내용이 부담 없고, 감정적이지 않을 때
- 상담이나 충고의 부탁을 받았을 때

? 공감적 경청의 요소
① 말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올바르게 반응할 것인가에 신경 쓰지 말고 말하는 사람에게 초점 맞추기.
② 말이 막히면 상대방의 말을 다시 한 번 반복해서 말해보기.
③ 때로는 아무 말 없이 그저 듣기만 하기.
예) 내가 이해하기로는, 당신은~ 느낌이겠네요. 당신의 말은 ~라는 의미지요? 당신이 파악한 바는 ~이지요? 당신은 ~하게 보이겠네요. 당신은 ~한 느낌이었겠네요. 등

c. 상대방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나를 이해시켜라.

4) 행동의 결과
? 타인에게 더 큰 영향력을 줄 수 있다.
? 복잡한 문제의 해결이 가능하다.
? 논쟁의 본질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잇다.
? 빠른 문제 해결.

[] Habit.6 - 시너지를 내라 / 창조적 협력의 습관
1) P/PC균형을 위한 원칙
- 전체는 각 부분의 합보다 크다.

2) 패러다임
- 효과적인 사고: 우리는 보다 좋고, 보다 수준 높은 방법을 함께 만들어 낼 수 있다.
- 비효과적 사고: 당신의 방법이나 내 방법 중에 하나를 택하거나, 아니면 절충한다.

3) 행동
a. 차이점을 가치 있게 여기고 존중하고 배워하라.
? 만약 두 사람이 똑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다면, 한 사람은 필요가 없다.
? 시너지를 낸다는 것은?
① 결과 지향적, 긍정적
② 자신의 패러다임을 보완/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들을 공개적으로 검토, 탐색, 추구.
③ 승-승의 협력을 하는 것.
④ 상호 합의된 하나의 목표를 갖는 것.
⑤ 노력할 가치가 있고, 매우 효과적인 것.
⑥ 절제되고 훈련된 실행 과정.

? 시너지를 낸다는 것은~이 아니다.
① 의견 나열에 그치는 브레인스토밍
② 다른 사람의 생각을 모두 옳은 것처럼 받아 들이는 것.
③ 승-패의 경쟁을 하는 것.
④ 집단적 사고(동료에게 동조하는 것)
⑤ 쉽게 적당히 하는 것.
⑥ 협상 기법에 그치는 것.

b. 창조적 협력을 실행하라.
① 열린 마음
? 각자가 생각하는 것 외에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보자고 제안하라.
? 제3의 대안을 찾는 일을 주저하는 이유의 하나는 신뢰의 부족이다.
② 상대의 관점 반영
? 자신의 입장 표명 전에 상대의 관점을 그가 만족할 때까지 정리해서 상대에게 말해보라.
? 발언 막대기를 사용해 보라.
? 다음의 질문에 답해보라.
- 당신이 옳다고 느낄 때에도, 당신은 기꺼이 당신 자신의 견해와 감정을 내려놓고, 진정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가?
- 당신의 생각이 공격을 받는다고 느낄 때에도, 당신을 불편하게 할지도 모르는 다른 사람들의 사고나 감정에 대해 당신 자신은 열려 있는가?
- 당신은 겸양과 어수룩함이 강점이라고 생각하는가 약점이라고 생각하는가?

③ 새 아이디어 창출
? 위의 과정을 통해 상호 이해의 단계에 들어섰다고 확신하면, 대안들 즉, 새로운 통찰력, 모델, 행동 계획, 표준안 등을 제안하고 다듬어라. 제3의 대안이 도출될 때까지 이 3단계를 반복하라.
? 제3의 대안이 도출될 즈음, 또는 도출되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
- 심정의 변화
- 새로운 에너지와 흥분감
-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보게 됨
- 성숙하고 변화된 인간관계를 느낌
- 두 사람이 시작했을 때 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로 결말이 남.

4) 행동의 결과
? 혁신과 창조
? 새롭고 더 좋은 해결책
? 성숙하고 변화된 인간관계
? 다양한 관점에 대한 배움

[] Habit.7 - 끊임없이 쇄신하라. / 자기 쇄신의 습관
1) P/PC균형을 위한 원칙
- 우리가 효과성(생산과 생산력의 균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 마음, 정신, 영혼을 쇄신해야 한다.

2) 패러다임
- 효과적인 사고: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돌본다.
- 비효과적인 사고: 황금알을 얻는 것에만 집중한다.

3) 행동
a. 4가지 차원에서 규칙적인 자기 쇄신을 한다.
① 신체적 차원
? 수면: 수면의 양과 질
? 운동: 근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 식단
?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노력

② 사회/감정적 차원
? 감정은행계좌의 예입
? 타인과의 차이점을 존중하는 자세
? 공감적 경청의 실천
? 친구 관계를 넓힘
? 타인과 자신을 용서하라.
? 가족의 유대를 강화하라.
? 파괴적 경쟁 심리를 버려라.

③ 정신적/지적 차원
? 일기를 써라.
? 많이 읽어라.
? 명언을 수집하라.
? 취미를 개발하라.
? 평생 학습하라.

④ 영적 차원
? 자기 사명서를 작성하고 관리하라.
? 자연을 즐겨라.
? 문학 작품을 읽어라.
? 영감을 자극하는 전기를 읽어라.
? 우선 순위에 일치하는 인생을 살겠다는 각오를 다져라.
? 좋은 음악을 들어라.
? 봉사하라.
? 종교활동을 하라.

b. 자기 쇄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힘든 순간, 귀찮은 순간을 이겨내라.

4) 행동의 결과
? 개선된 능력
? 보다 친밀해진 인간관계
? 증진된 가용역량
? 지속적인 개선

[출처: http://www.kpug.net]
Posted by 굳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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