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국 주유소에서 기름 넣다가 우연히 발견한 대체 연료들을 파는 것을 보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에탄올 85%의 경우 가격이 일반 기름보다 더 싼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얼핏 듣기로는 운반 비용이 많이 들어서 일반 기름보다 비싼 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 어쩌면 정부의 보조금으로 가격일 낮추었을 지도 모르겠씁니다).

한편, 바이오 디젤은 역시 많이 비싸더군요. 유럽에서 디젤 승용차를 렌트해서 운전했을때 생각이 나더군요 - 일단 디젤 차라서 소음이 비교적 심했습니다. 하지만, 그 소음은 연료 효율로 인해서 정말 다행이다 할 정도로 멀리까지 운전할 수 있더군요 - 보통 기름에 비해서 1.5배에서 2배정도 멀리 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냥 디젤 기름 가득채우면 700 킬로미터는 문제없이 갔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주유소에서 에탄올이 10% 정도 추가된 석유를 팔고 있습니다. 처음에 이 기름은 에탄올이 10%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보고서 이거 기름을 넣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한참 망설였습니다. 알고 봤더니 문제가 없더군요.

85% 에탄올이 함유된 E85는 Flexible Fuel Vehicle 라는 특별한 차량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재미난 것이 포드 자동차회사에서 만든 모델명 T 가 Flex 자동차였다고 합니다 (참조: 위키피디아 영문판).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에탄올이나 가솔린 또는 믹스를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포드의 선견지명이었는지...

[사진출처: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1/15/Late_model_Ford_Model_T.jpg]

에탄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차량들은 미국, 브라질, 캐나다 그리고 스웨덴이 주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브라질은 아마도 무궁무진한 사탕수수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가능하겠지요. 요즘은 알게 (Algae)에서 바이오기름을 추출하는 것이 엄청나게 연구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빌 게이츠가 상당히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도 나올 정도로 전망이 있는 연구 분야 인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환경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빠른 시일내에 도입하고 연구 개발에 매진 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Posted by 굳라이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