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좋은생활도움글

잘못알고 있는 자동차 상식들

잘못된 자동차 상식에 대한 글들입니다. 사실 저도 잘못알고 있는 것들이 많더군요. 오너 드라이브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주행 3천Km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한다.

사실은 1만 Km내외가 적당하다. 다만 공회전이 많은 시내운전이나 비포장 도로 운행차량은 5천~6천 Km에서 오일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다.

2. A/T 미션오일은 4만Km마다 갈아준다.
10만 Km마다 교환해도 된다. 최근 출고된 자동차는 대부분 10만 Km에 맞는 고급 미션오일이 주입돼 있다.

3. ABS 장착으로 브레이크가 잘 듣는다.
ABS가 제동거리를 크게 줄여주는 것은 아니다. 미끄러운 길에서 차체의 방향성을 유지해 주는 것이 주기능이다. 특히 급제동시 차 회전을 막아 사고발생률을 줄여준다.

4. 80Km이상 충돌시 에어백은 자동으로 터진다.
80Km이상 충돌시라도 15도 각도 이상의 노면사고 또는 보닛이 충돌차량 밑으로 깔려 들어 갈 경우 에어백이 안 터질 수도 있다.(사람이 생각하는 정면충돌이 아니고 기계가 생각하는 정면 충돌시)

5. 여름철에 부동액을 빼주어야 한다.

대부분 사계절 부동액이므로 2년에 한번 갈면 된다. 여름에 부동액 부족하면 수돗물을 좀 채워주면 된다. 부동액은 증발하기 어렵다.

6.광폭타이어를 달면 제동력이 좋아진다.

빗길에서는 오히려 수막 현상이 더 발생해 미끄럼 현상이나 타이어 소음도 심해진다. 엔진출력이 떨어지고 미션에 무리가 발생하며 연료 소모도가 커질 수 있다.

7. 에어컨 가스는 매년 갈아준다.
3년에 1회 가스를 주입해 주면 된다. 다만 에어컨의 노후로 가스가 새는지 여부는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8. 인조가죽 시트커버로 교체한다.

유아가 있는 가정의 경우 아이가 우유 등을 엎지를 때에 대비, 대부분 인조 가죽으로 된 시트커버를 씌우고 있다. 그러나 인조가죽 시트커버는 햇빛을 오래 받으면 냄새를 유발, 운전자의 정신을 혼미하게 할 수 있다. 여름철에는 시트가 열을 받아 차내 온도가 상승하는 부작용도 있다. 또 습기를 방출하지 못해 시트커버속에 곰팡이가 생기는 일도 종종 있다.

9. 배터리 방전이 잦으면 바꿔야 한다.
배터리보다 제너레이터 불량인 경우가 많다. 발생전압이 13.5V~15V가 유지되는지 먼저 점검한다.

10. 엔진세차를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

물세차는 절대금물. 알파엔진의 경우 배선전류량과 저항까지 자동제어하는 등 아주 민감한다. 마른 헝겊으로 닦는 것이 좋다.

[출처: http://www.infocommunity.co.kr/community/life/car015.htm]

' > 좋은생활도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방용 칼 가는 법  (0) 2007.06.04
간직하고 싶은 좋은 글들  (8) 2007.05.28
실천하고 싶은 좋은 교훈들  (2) 2007.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