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구니

환절기 감기 예방 및 감기 이겨내는 민간요법


가을에 접어 들면서, 아침과 저녁으로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이 시기에 영양상태가 좋지 않으면 감기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비타민은 감기를 물리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기 멀리할 수 있는 초 간단 생활 수칙들입니다. 

1. 실내 습도는 50~60% 정도를 유지한다.

2. 맑은 공기로 숨 쉴 수 있도록 환기를 자주 시켜준다.

3.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해준다.

4. 손과 발을 자주 씻어준다.

5.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감기예방 치료에 좋은 식품들입니다.


1. 일반적인 감기 증세, 기침이 날 때는 무우


무우에는 아삭한 맛뿐만이 아니라 당류와 아미노산, 무기질, 아밀라아제 등이 들어 있고 비타민 C는 사과의 7배나 많이 들어 있고, 또한 무청에는 무보다 무기질이 2배, 칼슘은 4배, 단백질은 1.5배 더 많으며, 무와 무청에는 식이성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환경을 좋게 합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무우 생즙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독을 푸는 효과가 있으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살결이 고와진다고 합니다. 또 무우즙은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가 하면 각혈을 다스리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빈혈을 보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생즙을 마시면 설사를 다스린다는 기록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우는 비타민C가 많아 일반적인 감기와 가래, 기침에 좋습니다. 얇게 저민 무에 꿀을 가득 부어 하룻밤 정도 서늘한 곳에 두면 맑은 즙이 우러나옵니다. 이 즙을 두 숟가락 정도씩 마시면 가래도 가라앉고 몸의 피로도 풀어집니다.  무우를 껍질째 갈아 즙으로 마셔도 좋습니다.


2. 목의 염증에는 배즙


배즙은 열이 많은 감기, 목이나 폐의 염증이 있을 때 특히 좋습니다. 배의 1/3 정도의 윗부분을 도려내고 속을 파냅니다. 꿀 3큰술을 빈 공간에 넣고 도려낸 윗부분을 덮어 찜통에 찐 뒤, 우러나온 배즙을 마십니다. 배를 갈아 즙을 내어 꿀을 섞어 마셔도 됩니다.


3. 기침을 멈추게 해주는 은행, 모과


은행은 기침이나 천식으로 아이가 괴로워하면 껍질을 벗긴 은행을 구워 조청에 졸여 먹습니다. 하루 다섯 알 이내가 적당합니다. 염증에 기침이 심할 때는 모과도 좋습니다. 목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을 앓아 기침이 심할 때 얇게 저며 꿀에 절여두었다가 차로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4. 코감기가 심할 때는 소금물


소금물은 막힌 코를 뚫고 염증 부위를 살균합니다. 축농증으로 콧속에 콧물과 염증이 있을 때 소금물을 콧속에 넣어 목구멍으로 뱉기를 반복합니다. 정제되지 않은 천일염이나 구운 소금을 이용합니다.


처음에는 그 과정이 고통스럽지만, 이만큼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도 드물답니다. (약국에서 파는 "생리 식염수로 사용 하세요)


5. 감기의 빠른 회복에 좋은 감


6. 초기감기 증세를 잡아주는 파의 흰 뿌리


파는 비타민 A, 비타민C,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위장기능을 도와줍니다. 알린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식욕을 증진시키고 발한, 해열, 소염 작용이 뛰어나 감기예방이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파 뿌리와 생강을 끓여 마시면 됩니다.




'잡다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면에 대한 정보  (20) 2013.09.26
한의학에서 말하는 또 다른 우리의 몸 발  (16) 2013.09.22
공공장소 무료 인터넷 (WiFi) 정보  (4) 2013.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