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리눅스

우분투 9.10 넷북 리믹스에서 무선랜 설치 그리고 간략 사용기

우분투 넷북 리믹스를 델 미니 넷북에 설치했습니다. 처음에 라이브로 설치했을때, 무선랜이 잘 안잡힌다고 뭔가 설치하라고 해서 유선랜으로 설치했더니...먹통? 으로변해서 할 수 없이 새로 부팅해서 직접 설치해 봤습니다.

설치는 정말 간단하더군요 - 부팅 속도로 생각보다 훨씬 빨랐습니다. 아마, 윈도우즈 처음 설치했을때 그냥 부팅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빠르더군요 - 실제로 시간을 재 보지는 않았지만, 만족스러웠습니다.

무선랜 설치는 안되더군요 - 열심히 구글링했지만...별로 성과가 없다가...
우분투의 업데이트 매니저 실행해서 모든것 다 업데이트 해준다음에 UNR (Ubuntu Netbook Remix) 설치 CD에 들어 있는 제한된 (Restricted) 소프트웨어 (브로드컴 드라이버) 설치했더니 잘 되더군요.

프로그램의 위치는 pool --> restricted --> b --> bcmwl 로 간다음에 안에 있는 .deb 패키지 더블클릭해서 실행해 주면 됩니다.

처음에 터미널에서
ifconfig -a 해도 무선랜은 아예없었는데, 설치후 해봤더니, eth1이 제대로 나왔습니다.

한글입력 설치도 간단하게 되더군요. 랭귀지 가서 한글 입력/폰트등 선택하고 인스톨 시켰더니, 오른쪽 알트 (alt)키로 한영전환이 되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가된 한글 폰트 중에서 Eunjin으로 했더니, 손으로 쓴 필기체 형식으로 나와서 가독성도 좋고 글 읽는 재미도 있습니다.

넷북 리믹스의 사용소감

아무래도 워낙 윈도우즈에 익숙해있다보니 어색한 것도 많습니다. 가장 아쉬운 점은 아마도 다른 컴에서 넷트웍 상에 설정된 윈도우즈 공유폴더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일일이 마운트를 해야하는데, 아이피 주소가 바꿜때마다 확인도 해서 고쳐야 되는 것 같기도 하구요.

그냥 웹서핑하고 유투브/hulu 등 동영상 보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아도비 플래시 플러그인을 설치해주어야 되더군요. 이 정도는 기본으로 들어가 있을 줄 알았는데 말입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아마도 빠른 부팅과 종료시간입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기는 조금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가능도 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한글 우분투 사이트에 업무용 활용하기 읽어 봤더니...용기와 자신감이 생기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