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윈도우즈

윈도우즈 Svchost Process Analyzer - 무설치 무료 버전

윈도우즈 태스크 매니저 실행했을때, Svchost.exe가 여러개 실행되어 있는 것을 보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도대체 이게 뭐하는 프로그램인지 정확히 이해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고 하네요.

윈도우즈 태스크 매니저는 Ctrl-Alt-Del 을 같이 누르면 실행됩니다. 제 컴에서도 벌써 6개의 Svchost.exe 가 실행되고 있네요!


저도 몰랐는데, 윈도우즈 xp 와 비스타에서 사용되는 svchost.exe는 가장 미스테리한 프로세스라고 합니다. 일조의 호스트 프로세스인데 윈도우즈의 Dynamic-Link-Libraries (DLL)가 실행될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별로 잘 이해는 안되지만, DLL은 프로그램에 항상 붙어서 실행되지 않고 그냥 다이나믹하게 필요할때만 불러서 실행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프로그램 사용에 도움이 된다고하니, 좋은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긴 한 것 같습니다.

문제는 이프로그램이 C:\Windows\System32 폴더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곳이 또 바이러스의 온상이라서 과연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맬웨어 등이 svchost를 통해서 컴에 띄워져 있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neuber.com/free/svchost-analyzer/index.html
다운받기...http://www.neuber.com/free/svchost-analyzer/SvchostAnalyzer.exe

그냥 실행하면...

분석이 끝났으면 Details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