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구니

자전거 사고 분석및 안전 권고안

클리앙에서 보고 옮겨왔습니다. 스쿠터나 자전거 타시는 분들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URT REPORT

다음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국이 미 남가주대학(USC)에 연구용역을 주어 제출 받은 보고서를 번역한 것입니다. 이는 캘리포니아 주에서 발생한 4,500건의 모터사이클 사고를 대상으로 분석한 ‘모터사이클 사고원인과 대응수단 확인’(일반적으로 Hurt Report로 알려짐)이라는 제목의 보고서 요약본입니다. 1981년 1월에 최종 보고서가 제출되어 다소 오래된 감이 있지만, 아직도 미국의 모터사이클 안전협회 등에서 안전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라이더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번역을 했습니다. 번역은 편의에 맞게 압축하고 부연 설명을 하였으므로 원문과 문구 하나하나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이 번역본은 저작권과 관련이 없으므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많은 라이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전운행을 기원합니다.(번역: 2007. 3. 22. 드랙동 좋은사람)

1. 모터사이클 사고의 약  3/4은 다른 교통수단과의 충돌로 발생했으며, 대부분 승용차이다.
2. 모터사이클 사고의 약 1/4은 모터사이클 단독사고이며, 노면 또는 다른 고정된 물체와 충돌한 것이다.
3. 3% 미만의 사고가 모터사이클의 고장으로 발생했으며, 대부분 타이어 펑크로 인한 조종능력 상실로 발생했다.
4. 단독사고 중, 약 2/3은 미끄러지거나 추락한 것으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over braking) 또는 과속으로 인해 코너에서의 중앙선을 넘거나, 코너를 돌지 못한(under cornering) 것이다.
5. 도로상의 돌출물, 구덩이 등 도로의 결함과 관련된 사고는 2%, 동물과 관련된 사고는 1%정도였다.
6. 다중 교통사고(차와 모터사이클 사고)의 약 2/3는 다른 차량이 모터사이클의 진로(right- of-way)를 방해해서, 즉 이륜차 보호 의무를 위반해서 발생한 것이다.
7. 차량 운전자가 모터사이클을 보지 못한 것이 사고발생의 주요 원인이다. 차량운전자가 충돌 전까지 모터사이클을 보지 못했으며, 봤다고 하더라도 충돌을 피하기는 너무 늦은 경우가 많다.
8. 차량 운전자의 모터사이클에 대한 적대행위로 사고가 발생한 경우는 드물었다. 대부분 모터사이클이 직진할 때, 앞 차량이 좌회전 하면서 발생한다.
9. 교차로가 모터사이클 사고가 가장 발생하기 쉬운 장소이다. 특히, 차량이 진로를 방해하거나 신호를 위반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10. 모터사이클 사고의 98% 정도는 그 날의 기상과 관련이 없다.


출처 : DSF 라이더스 클럽 [드랙동] : http://cafe.daum.net/dragstar
글쓴이 : 좋은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