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

gOS를 아시나요 - 구글이 만든 새로운 컴퓨터 운영체계는 아니지만...

미국 월마트 (Walmart)라고 대형 수퍼 매장에서 $199에 판매하고 있는 컴퓨터에 들어 있는 운영체계가 gOS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상당히 깔끔하고 산뜻한 화면으로 웬만큼 필요한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다 제공됩니다. 마치 리눅스의 우분투를 보는 듯한 느낌도 들구요.

사실 개발자의 웹사이트에 가보면 우분투 7.10과 Enlightenment Community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어쩌면 대부분의) 코드가 이와 같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가져다 사용했을 수 도 있겠지요.

$199에 판매되는 이 컴퓨터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gOS Operating System
VIA C7-D 1.5GHZ Processor
512MB RAM, 80GB HD, CDRW/DVD

그럼, 왜 제가 gOS를 블로그에 소개하는 지 궁금해 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가정에 낡아 버린 구형 컴퓨터가 있가면 gOS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오픈소스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개발자의 웹에 가면 torrent로 다운 할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혹시 torrent 프로그램이 없는 분은 Deluge 프로그램을 설치 하시면 윈도우즈나 리눅스에서 torrent를 이용해서 gOS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브 CD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그냥 재미삼아 설치해볼 수도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http://www.thinkgos.com/images/screen_sho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