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핫이슈

직장인 33% 공무원시험 준비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직장인들 32.9%가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유로는...
'현 직장은 정년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라는 응답이 40.8%로 가장 많았고, ▲경제적 안정을 위해서 31.7% ▲자기만족을 위해서 18.8% ▲업무성과에 따른 강박증 때문에 3.8% 등이었다.
직장정년에 대한 걱정이 가장 큰 것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50대 초반에 직장에서 퇴출당한 한국의 가장들 정말 막막합니다. 대부분 자식들이 대학/대학원 다닐 시기라 경제적 부담이 너무 크지요. 물론 기업(일반직장)이 이윤추구를 위해서 업무 효율이 남들보다 앞서지 않는 직장인들을 퇴출하는 것은 문제는 없겠지만, "기업윤리"나 "사회적인식"도 고려해서 보다 안정된 직장으로 남아있기를 희망해 봅니다.

같은 조사에서 공무원시험을 위해서 투자하는 시간이...
'2시간'이라는 응답이 29.3%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1시간 26.4% △3시간 19.1% △4시간 12.6% △6시간 이상 7.6% 등으로 평균 2.6시간으로 조사됐다.
직장인들이 하루 평균 2.6시간을 공무원시험준비로 사용하고 있다면, 무슨 생활이 될 것인지 상상이 잘 안됩니다. 젊은 사람들은 데이트도 거의 못하고 자식있는 부모들은 아이들과 보낼수있는 시간이 줄어들고...  안타깝습니다.

[뉴스 출처: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