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구니

수수께끼 수학문제

5 -3=? 2+2=? 


초등학교 3학년 꼬마가 수수께기라며 문제를 냈다.. 
" 아저씨, 5빼기 3은 뭘까요?"  

넌센스 문제 같기도 하고 무슨 의미가 내포되어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글쎄.."라고  답했다. 
그랬더니 이 꼬마 녀석이 "아저씨, 바보예요. 이렇게 쉬운 것도 못 맞혀요"하며 깔깔 웃었다.  

내가 알려 달라고 하니 과자를 주면 알려 주겠다고 해서 과자 한 봉지를 건네주었다.  "굉장히 쉬워요. 5빼기 3은 2예요." 나는 피식 웃음이 났다. 꼬마는 또 물었다.  
"그 뜻은 무엇일까요?"  

하! 이건 또 뭐야? 혼자 중얼거리며 생각에 잠겨 있는데 그 녀석 하는 말이 걸작이다.  "오(5)해를 타인의 입장에서 세(3)번만 더 생각하면 이(2)해가 된다는 뜻이랍니다."  

순간 나는 무릎을 쳤다. "맞아" 오해로 인해 얼마나 가슴 아파했던가? 오해로 인해 얼마나 많은 다툼이 있었던가? 이 오해는 어디서 올까? 이해하지 못함에서 오겠지...


이해가 안 되는 건 왜일까? 타인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되겠지, 누가 내게 욕을 할 때는 그럴 만한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서다. 그 사람의 입장에서 욕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찾아보자.  

이해가 되면 분노 가 사라진다. 이해가 되면 내가 편해진다.  5-3= 2 삶을 새롭게 하는 커다란 힘을 가졌다. 

꼬마는 신이 나서 퀴즈를 하나 더 냈다. "2 더하기 2는요?" 나는 가볍게 알아맞혔다.  "4지 뭐니" 
맞았어요. 그럼 그 뜻은요? 하고 되묻는다. 

또 한참을 궁리하다 모른다고 했더니, 그 꼬마는  
"이(2)해하고 또 이(2)해하는 게 사(4)랑이래요" 
라고 말한 뒤 깔깔대며 뛰어간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 게 사랑이라...'  여러분도 5빼기 3으로 마음을 넓히고, 2더하기 2로 멋진 사랑 해보면 어떨까요?  

당신을 향한 내마음 2 더하기 2 로 보냅니다.. 
받아주세요 , 사랑.. 



'잡다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웃고 삽시다~  (8) 2014.12.02
석탄광부 아버지  (4) 2014.11.30
할머니 산채 비빔밥  (6) 2014.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