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유용한 웹사이트

영어공부 제대로 해 볼 수 있는 카페

영어를 무조건 외우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비효율적인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겁니다. 언어는 문화이고 몸에 배이게 생활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영어권에 살고 있지 않은 우리에게는 힘들겠지요...



아래 소개해 주는 내용은 네이x 카페 내용입니다. 정말 와 닿는 방법으로 영어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인것 같아서 소개드립니다. 


suit는 왜 한 단어가 <한 벌(정장), 소송, 구애, 잘 맞다>의 뜻을 가지고 있을까?


그 이유를 아십니까? 그러면 무작정 외우나요?


suit(한 벌)은 상하의 따위가 따라 다니는 것

0001. suit[su:t-수:ㅌ] 명, 동 **

따라다니다→① 한 벌(정장)→② 소송→③ 구애 / 잘 맞다


찰스2세는 court(궁전, 법정)에서 자기를 따르는 자들에게 특정한 옷을 입으라고 명령했다. 본래 suit의 문자그대로의 뜻은 ‘따르는 자들(것들)’이란 뜻이다. suit는 ‘따르는 자들→따르는 자들이 입는 옷→상하의가 따라다니는 옷’이란 뜻으로 의미가 변화 되었다. 여기서 suit의 어원에 따른 문자적인 뜻은 ‘따르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상하의, 연장 set, 갑옷 set, 악기 set 등이 함께 따라다니는 것에서-'한 벌(→정장)', 원고가 피고를 따르는 것에서- '소송', 연인(사랑의 대상)을 따라다니는 것에서- '구애', 상하의, 악기세트, 다기 세트 등 무엇이든지 따라다니는 것은 '잘 어울린다.'에서 '잘 어울린다.'의 뜻이 나왔다.


suit의 원래 뜻이 ‘따르다’라는 것을 모르면 서로 완전히 다른 뜻처럼 보이는 ‘한 벌, 소송, 구애, 잘 어울린다.’는 뜻이 왜 나왔는지 이해할 수 없다. suit의 어원은 라틴어 secundus이다. 라틴어 secundus는 ‘second(두 번째), the following(따르는 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어원을 알아두는 것이 단어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지요!!)


How can citizens of the US bring suit against the US Government?

미국 시민들은 정부에 대하여 어떻게 소송하는가?


Blue suits you very well(푸른색이 네게는 잘 어울린다)


He is suited for a teacher.(그는 선생이 적격이다, ‘그는 선생직과 set이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The position makes the person suit to it!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 '그 자리와 그 사람은 set이다‘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카페는 이상한 암기법이나 무조건적인 암기법을 싫어합니다. 어원으로도 그 단어가 그런 뜻을 가지게 되는 이유를 역사나 문화를 통해 설명합니다. 이해되니까 자연히 기억될 수 밖에 없습니다.

[출처: http://cafe.naver.com/wordsreading/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