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nook (누크)에서 한글 epub 보는 방법

미국 반즈앤노블에서 판매하는 누크 (nook)를 구입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킨들에 비해서 조금 부족한 면이 있긴 합니다 - 화면에 반사가 조금 있는 것이 제일 거슬리긴 합니다만 킨들에 비해서 있다는 것이지 이전의 소니 PRS 900/600/300 시리즈나 아이패드에 비하면 훨씬 좋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겁니다. 

누크의 경우, 안드로이드 기반이라 한글 epub을 넣으면 제목은 한글이 제대로 보입니다 - 결국 폰트가 있다는 것인데, 책 내용은 전부 ??? 으로 나오더군요. 한글 epub 보는 것을 포기할려고 하다가 예전에 소니 PRS에 한글폰트를 넣어 둔 다음에 epub 파일의 스타일에 폰트의 위치를 알려줘서 한글을 봤던 기억이 나서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이 방법은 루팅 (rooting) 이 필요없습니다.  

한글폰트는 한강m 폰트를 사용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시면 다운 받을 수 있을 겁니다만,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으셔도 됩니다. 물론 다른 폰트도 상관이 없습니다 - 너무 용량이 많지 않은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너무 큰 폰트는 에러가 난다고 하더군요? 

한글 epub 파일을 하나 다운 받습니다. 이재성님의 살빠지는 식사법이라는 무료 책을 다운 받으면 됩니다.

책 내용도 아주 알차고 좋습니다. 한번 읽어 보시길 강추 합니다. 

일단 기본적인 준비는 다 되었습니다. 누크의 파일 시스템에 대한 간단한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다. 누크는 USB연결하면 nook로 마운트되는 폴더가 있습니다. 여기의 위치는 아래와 같이 표시 됩니다. 

res:///system/media/sdcard 
-- nook's internal microSD card seen as drive by you when connected via USB (1)

만약 루팅을 하게 된다면 (물론 필요없습니다만) 시스템 파티션에 폴더를 설치할 수 도 있습니다. 
res:///system/my fonts 
-- my fonts directory on your nook's internal microSD card, system partition (2)

제 경우는 fonts 라는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한강m 폰트를 복사해 넣었습니다. 따라서 폰트의 위치는 아래와 같게 됩니다. 

res:///system/media/sdcard/fonts/tt0011m_.ttf  

아래 위치를 한글 epub 파일 내부에서 스타일 지정해주는 곳에 알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epub 파일은 압축된 파일입니다. 7-zip 같은 프로그램으로 열면, 안에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두번째 보이는 폴더인 OEBPS 폴더를 더블 클릭합니다. 

그다음에는 Styles 폴더를 더블 클릭합니다. 

그다음에는 stylesheet.css 를 더블 클릭합니다. 

그러면 일반적으로 노트패드로 열 수 있습니다. 편집이 가능합니다. 


위에 보시는 노트패드에 있는 것 처럼 아래 내용을 복사해 넣습니다. 만약 다른 폰트나 폴터 이름을 사용했다면, 자신의 폴더위치와 폰트 위치를 url 다음 괄호에 넣습니다. 
@font-face { font-family: "hangul"; src: url(res:///system/media/sdcard/fonts/tt0011m_.ttf); }

그 다음에는 아래 내용이 있는 곳을 찾아서 (또는 검색해서 font-family: "xxxx" 를 font-family: "hangul" 로 바꾸어 줍니다. 제 경우는 모든 폰트 패밀리를 "hangul"로 바꾸었습니다. 

.body {
    display: block;
    font-family: "hangul";
    font-size: 0.9em;
    font-style: normal;
    font-weight: normal;
    line-height: 1.5em;
    margin-bottom: 0;
    margin-left: 0;
    margin-right: 0;
    margin-top: 0;
    padding-bottom: 0;
    padding-left: 0;
    padding-right: 0;
    padding-top: 0;
    text-align: justify;
    text-indent: 0.7em
    }

저장하고 나오면 끝납니다. 누크에 넣고서 한글 책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