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원래 미니 9 구입한 목적이 OSX 설치였습니다. 어렵사리 MSI Wind 설치 DVD 윈도우즈에서 저속으로 구워서 USB DVD/CD ROM 이용해서 설치를 시도했는데 DVD 두번이나 새로 구워서 설치를 해도 중간에 가다가 멈추고 진행이 안되어서 포기했습니다.

미니 9 8기가 SSD 설치되어 있어서 리테일버전 설치를 (할수있다고 하지만) 시도해 보지 않았습니다. 결국, RunCore 16기가를 질렀습니다. 어제 도착을 해서 어제 저녁에 열심히 삽질을 했습니다.

Type 11 방식으로 설치를 해서 두번만에 성공을 했습니다. 미니 카페에 있는 매뉴얼 버전 1.2 나오는 것처럼 열심히 했는데 Dell EFI 설치는 했는데 다시 부팅하니 제대로 부팅이 안되었습니다. 사실은 제가 잘못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mydellmini.com 나오는 방법으로 설치해서 성공했습니다. 몇가지 다른 점을 지적해 둡니다.  제가 설치한 방법은 두개의 USB 이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1기가 (실제로는 256메가 정도만 되어도 충분합니다) USB 부팅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일단 윈도우즈에서 FAT으로 포맷했습니다. (FAT32 상관없는것 같습니다). 마이델미니 웹사이트에 보니 10.5.6 버전이 아닌경우는 DellMiniBoot123v8.01.iso.zip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라고 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다운받아서 압축풀고 MagicISO 이용해서 USB 메모리에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미리 다운 받아둔 syslinux-3.63 이용해서 USB  메모리가 부팅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 미니 카페에서는 순서가 바뀌어 있었습니다 그래도 부팅은 되더군요, 그리고 DellMiniBoot123 버전이 7.9 예전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외장 USB 하드를 사용했습니다. 리테일 버전 10.5 (6.6기가 정도의  dmg  파일) 다운받아 둔것을 맥에서 리스토어 방식으로 외장하드에 설치해서 인스톨 DVD 사용했습니다.

USB 모두 연결한 다음에 컴을 부팅해서 0 눌러서 부팅을 USB에서 되도록 했습니다. (혹시라도 USB 부팅 메뉴가 안보이면 CMOS에서 Legacy USB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야 USB 부팅선택이 가능합니다). 리눅스로 부팅이 되고 난뒤, BOOT: 디스크를 선택하라고 나오면 ESC 눌러서 나온다음 81 눌러서 외장 OSX 설치 DVD 선택하고 BOOT: -f 옵션으로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새로산 RunCore SSD라서 설치가 안된다고 나오더군요. 그래도 친절하게 GUID 새로 파티션 잡으라고 해서 Disk Utility에서 해줬더니 설치가 되더군요.

마지막에 에러가 나는 것은 정상입니다. 다시 USB 메모리로 부팅해서 이번에는 OSX 설치된 SSD 찾아서 역시 -f 옵션으로 부팅을 합니다. 어쩌면 여기서 실수한 것이 그냥 시스템 업데이트해서 OSX 10.5.6 바로 설치했습니다. [마이델미니에서는 콤보 업데이트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라고 하더군요 두번째는 콤보 업데이트 받아서 설치해서 성공했습니다]. 설치가 끝나면 리부팅하고서 DellEFI 설치하는데 첫번째는 델미니카페에서 받은 버전으로 했었지만 두번째 할때는 최신버전 (마이델미니에서 받은것)으로 설치를 마쳤습니다. 설치 시작하기 전에 미니 9 아닌데 설치할래? 물어봐서 엄청 고민했습니다. 열심히 서치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는 같아서 그냥 설치했습니다. 그냥 Easy 옵션으로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USB 메모리 빼고 그냥 부팅하니 OSX 10.5.6 바로 실행이 되더군요.

해상도도 1024x600으로 바뀌어 있었고 잠자기 모드도 되고 한가지 안되는 것이 두손가락 스크롤이 안되더군요. DellEFI에서 다시 두손가락 스크롤만 설치해서 리부팅해서 사용했더니 되기는 하는데 제대로 안되어서 다시 원래대로 돌아갔습니다. 방법이 있는 같은데 조금 복잡한 같아서 다음 기회에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서, xslimmer 이용해서 살빼기를 했습니다. 모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하고, 사파리와 별로 필요없는 프로그램 지우고, 파이어폭스 설치했더니 7-8기가 정도 사용하고 SSD 여유있게 남아있습니다.

RunCore SSD 2기가라서 그런지 전혀 프리징 없고 반응이 좋아서 만족입니다. 맥북보다 스크린 작은거 하고 두손가락 스크롤 안되는 빼고는 좋은 같습니다 (스크롤링은 방법이 있으니 해결 될것같네요).

 

 

Posted by 굳라이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isponge.net BlogIcon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9.05.02 0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공 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