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

컴퓨터 초보자도 할수 있는 vmware player 이용한 가상 OS 설치방법

하나의 컴퓨터를 가지고 여러가지 운영체계 (Operating System)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멀티부팅을 통해서 여러개의 운영체계를 사용했었는데, 요즘은 가상 시스템 (Virtual System)을 이용하는것이 대세인것 같습니다.

물론 장단점이 있습니다. 멀티부팅을 하게되면 시스템 리소스 (메모리 영역)를 공유하지 않음으로 해서 각각의 OS가 전체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지만, 매번 새로 부팅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지요.

반대로 가상 운영체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 VirtualBox (무료), VirtualPC (무료 - 마이크로소프트사), wmware (player 버전 무료, woarkstation 버전 유료)의 경우는 새로 부팅할 필요는 없지만, 시스템 리소스를 공유해야합니다. 따라서 램이 1기가 정도인 경우에는 조금 힘들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아직 가벼운 리눅스 (kubuntu) 같은거 설치하면 가능할 겁니다.

이상하게 리눅스를 한번 사용해보고 싶어서... 처음에는 VirtualBox를 이용했습니다. 우분투를 성공적으로 설치했는데, 해상도 조절이 800x600 이상으로 잘 안되더군요. 좌절... 다른 분들은 GuestOS로 해서 쉽게 바꿀수 있었다는데...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다가 vmware player를 알게되었고 설치를 한번 해보았습니다.

플레이어 설치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아래 링크에 가서 가상머신 이미지를 받아서 실행만 하면 됩니다.


다른 경로 (예를들면 torrent)를 통해서 받으셔도 됩니다. 새로운 윈도우즈 7 베타 버전도 있고, 심지어 맥 OSX 버전들도 있더군요. 리눅스는 종류별로 거의 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