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

[펌] ieee1394 (Firewire)와 USB 2.0 속도비교

클리앙에서 퍼 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EEE 1394 (또는 Firewire/iLink)가 USB에 비해 덜 사용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때문입니다. 물론 업체의 프로모션/마케팅 영향도 전혀 없지는 않겠지만요.

USB는 master-slave 구조라 USB host controller에서 모든 통신을 관장하는데 비해 1394는 모든 디바이스에 controller가 있어서 각각이 master/slave가 될 수 있습니다. USB 디바이스는 대부분 클라이언트로만 동작하면 되니까 칩셋의 가격이 저렴할 수 있죠.

USB는 기본적으로 컴퓨터(USB host controller)가 없으면 USB 디바이스간 통신이 불가능하지만 1394는 모든 디바이스간 직접 통신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캠코더와 외장하드를 직접 연결해서 바로 파일전송이 가능하죠.
물론 캠코더에 USB host controller를 넣으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그런 경우 가격도 많이 올라가고 1394에 비해 장점이 없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호스트 동작용/클라이언트 동작용을 따로 만들어 주지 않으면 캠코더(호스트)와 하드(클라이언트)는 연결이 돼도 캠코더(호스트)-컴퓨터(호스트)는 연결이 안되게 되죠. 그게 USB로 컴퓨터 2대를 직접 연결해서 파일 전송이 안되는 이유입니다. 둘 다 USB 호스트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IEEE 1394를 사용하면 컴퓨터 2대를 직접 연결해서 파일 전송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XP SP2부터인가는 TCP/IP over 1394를 지원해서 그냥 케이블만 꼽아주면 바로 컴퓨터간 네트웍이 구성됩니다. 집에서 책상에 있는 pc 2~3대 연결하는 경우라면 사실 fast ethernet 보다 IEEE 1394 허브 구해서 연결해 주는게 전송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또한 IEEE 1394는 각 디바이스마다 controller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부하를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펙상의 최대 전송률은 USB 2.0이 더 빠를지 몰라도 실제 전송률은 IEEE 1394가 더 빠릅니다.

참고로 IEEE 1394b는 800 Mbps 전송이 가능하지만 아직은 많이 사용되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IEEE 1394라고 이야기하면 400 Mbps를 전송할 수 있는 1394a를 말합니다.

Note: 첨부한 그래프는 HDD로부터 1GB 파일을 옮기는데 걸리는 시간을 비교한 것입니다. 단위는 초이기 때문에 짧을수록 성능이 좋은 것 입니다.

[출처: 클리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