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무료프로그램

zip 파일 패스워드 Recovery 프로그램 (무료)

가끔 자신이 만든 zip 파일에 암호를 걸어두었는데, 그 암호를 몰라서 원하는 파일을 사용못한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겁니다. 아마 다른 용도로 남이 걸어둔 암호를 풀어 볼려는 시도를 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번에 알게된 패스워드 Recovery 프로그램은 두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암호를 풉니다. 첫번째 방법은 사전에 나오는 단어를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두번째는 "Brute force method"로 가능한 모든 조합을 다해보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을 사용할때는 몇가지 규칙을 입력해야합니다. 패스워드의 길이 (예를들어 4자리부터 8자리 등)를 가르쳐주면 열심히 조합을 만들어서 암호를 풀어줍니다.

피코집 프로그램은 무료이며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picozip.com/prt/index.html
사전이 포함된 버전과 그렃지 않은 버전 모두 다운 받기가 가능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오래 걸리는 지가 관건이지요! 이 프로그램으로 13,503,531 조합을 137초만에 테스트 했다고 합니다. 사용된 컴퓨터는 인텔 듀오 3.0GHz, 4G RAM을 가진 윈도우즈 XP SP3였다고 합니다. 근데, 세자리 부터 12자리까지 모든 키 조합을 포함해서 테스트 할 경우는 몇백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패스원드 잊어버릴 가능성이 있는 경우, ZIP 파일로 패스워드 걸때는 가능하면 사전에 있는 단어를 사용해야 좋을 것 같고... 남들이 절대로 못풀게 만들때는 숫자, 스페셜키 등의 조합으로 만들어야 할듯합니다.

[사진출처: http://www.ghacks.net/wp-content/uploads/2008/12/password_recovery_software.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