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

델 미니 9에 설치해본 크롬 OS 사용기

17살짜리 프로그래머가 만든 크롬 OS를 USB에 설치해서 델 미니 9에서 실행해봤습니다. 간단하게 설치기와 사용기를 올려 봅니다.

설치에 필요한 것들:
2기가 짜리 USB 메모리 (일단 설치하게 되면 안에 있는 내용이 모두 지워지니까 반드시 백업하실것)
크롬 이미지
윈도우즈 디스크 이미지 쓰기 프로그램 (맥이나 리눅스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설치는 정말 간단합니다.
이미지 다운받기 (압축된 버전이 380메가 정도이며 이미지 파일은 1.8기가 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 받은 파일은 tar.gz 으로 압축되어 있으니, 반드시 7-zip 프로그램으로 압축을 풀어줍니다.


이미지 쓰기 프로그램을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습니다. 압축된 파일을 푼 다음 실행파일을 더블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기가 이상되는 USB 드라이브를 윈도우즈 컴에 넣고, 이미지 파일의 위치와 USB 드라이브 경로를 확인한 다음에 write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가 부팅가능한 형태로 USB에 설치됩니다.

델 미니 9에 넣고서, 부팅될때 0 을 눌러서 부팅 옵션에서 USB 드라이브 선택하면 크롬 OS로 부팅이 됩니다. 초기 유저네임과 패스워드는 facepunch 입니다.

[출 처: http://chromeos.hexxeh.net/]


초 간단 사용기

장점:
생각보다는 빠르게 잘 작동합니다.
플래시도 지원해서 유투브 동영상도 잘 보입니다.
무선 인터넷도 잘 지원하고 소리도 잘 들립니다.
터미널 모드 (단축키: ctrl+alt+T)로 사용가능합니다. 
여러가지 단축키가 많아서 (F8 누르면 다 보입니다 - ctrl / alt / shift 를 누르고 있으면 보입니다)

단점:
아직까지 안되는 것은 마우스 패드가 인식을 안합니다. 따라서 클릭도 안되고 스크롤도 안됩니다. 전부 화살표와 버튼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금방 적응이 안되더군요. ㅎㅎ
다른사람들 말처럼 인터넷 안되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무선/유선 인터넷 뿐아니라 3G도 사용이 가능한 것 같은데, 확인해볼 방법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