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핫이슈

미디어 법에 대한 논란 - 유시민 교수의 경북대 강의에서 말하는 시각

유시민 전 장관이 경북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는데, 지난 1월달에 미디어법에 대해서 20 여분 정도 강의한 것은 모르고 있었습니다.

미디어 법에 대한 논란은 신문의 헤드라인만 보고 그런 문제가 있나보다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유투브에 올라온 강의를 보고 나니 어떤 문제가 있는지 새롭게 알게되었습니다.

조중동에 의해 거의 독점되고 있는 일간 신문들에 이어 방송까지 대기업/재벌이 소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게 되는 것이 "미디어법 개정"이라면 유시민 교수는 확고하게 반대한다고 했습니다. 경제적인 효과가 있느냐 없느냐를 논쟁중인 상황에서 미디어에 대한 독점이 되었을때 국민의식을 지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 많은 걱정을 하고 있더군요.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서 공개되는 다른 시각의 뉴스들 (오 마이뉴스 등)을 거의 접하지 않는 세대들에게는 다른 시각의 뉴스 정보를 접할기회조차 잃어버리게 되는 상황이 될 수 있다는 말에 쉽게 공감이 됩니다.

유투브에 올라온 강의 내용입니다. 개인적으로 차근차근하게 잘 설명해 주신 것 같아서 제 블로그에도 올려둡니다. 대충 20분이 안되니 꼭 한번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마지막에 유교수님이 소개한 "카타리나불룸의 잃어버린 명예" 책은 국내 번역판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알라딘 서점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http://www.aladdin.co.kr/shop/wproduct.aspx?ISBN=8937461803

아래는 다음이 제공하는 책 정보입니다.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카테고리 소설
지은이 하인리히 뵐 (민음사, 2008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