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활용/윈도우즈

PDF 파일 분리 및 합쳐주는 무료 프로그램


iPad 등과 같은 태블릿PC를 많이 사용할 수록 사람들이 예전 문서들을 스캔해서 클라우드에 넣어두고 간단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그 중 한사람인데, 가끔 여러 PDF 파일들을 하나로 묶고 싶을때가 있더군요 -- 또는 분리하고 싶을때도 있구요.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공짜로 PDF 파일로 출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년 8월달에 무료 PDF 출력 프로그램인 CutePDF Writer 다운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 포스트로 소개했었는데, 가끔씩 여러개의 PDF를 합치고 싶거나 기존의 PDF에서 일부를 분리해서 독립된 파일로 저장하고 싶은 경험들이 있었을 겁니다. 물론 아도비 (Adobe Writer) 프로그램 구입해서 사용하면 이런 것들이 가능하지만, 너무 고가의 프로그램이고 또 엄청 무거운 관계로 사용을 안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공짤에다가 포터블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이름은 PDF Split and Merge (pdfsam) 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맥용도 있고 소스 코드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http://www.pdfsam.org/?page_id=32

또 다른 프로그램으로 http://angusj.com/pdftkb/ 있습니다!!!

버전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 경우는 pdfsam basic 1.0.3 stable을 다운 받았습니다. 무설치 프로그램이라 압축을 풀고 나면 아래와 같은 폴더와 프로그램이 생깁니다. 버전업된 포터블 (무설치) 2.02 는 여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pdfsam-stater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아래그림에서 보는 것 처럼 실행이됩니다.


프로그램에서 MergeExtract 선택하시면 여러개의 PDF 파일을 합치거나 추출해낼수 있고, Split 하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비록 영어 메뉴지만,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내용참조: http://www.pdfsam.org/]